볼보 XC40 등장! 소형 SUV는 이렇게 만들어야 된다?

Posted by DAKI MAGAZINE
2017.10.11 01:30 자동차 뉴스


최근 들어주목할 만한 실적 호조를 보이고 있는 볼보 자동차가 소형 SUV 시장을 타깃으로 한 새 모델 XC40을 선보였다. 과거 각지고 묵직하기만 했던 볼보의 디자인은 2015년 XC90의 등장을 시작으로 XC60, XC40까지 대, 중, 소 SUV 라인업을 완성시키면서 새로운 돌풍을 일으킬 준비를 마쳤다.

볼보 관계자에 따르면 XC40은 레인지로버 이보크, 포르쉐 마칸과 동급 수준을 목표로 야심 차게 출시한 크로스오버 소형 SUV라 한다. 물론, 실제 출시 이후 반응을 살펴봐야겠지만 그만큼 준비를 많이한 차량이라는 것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패밀리룩이 적용된 디자인




전체적인 디자인은XC90의 축소판이라 볼 수 있다. 볼보의 아이덴티티인 '토르의 망치' 램프 (누워있는 T 자형 램프)와 볼보 특유의 묵직함이 살아있는 아이언그릴은 볼보 특유의 감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또한 차량 하부와 A 필러를 시작으로 차량 지붕은 블랙으로 처리하여 요즘 트렌드인 투톤 컬러를 적용했다. 참고로 옵션에 따라 투톤 컬러가 아닌 모델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나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오프로드 또한 즐길 수 있도록 최대 245/45R20 사이즈의 휠이 사용되었으며, 타이어가 큰 덕분에 소형 SUV의 아기자기한 느낌 대신 강력한 퍼포먼스를 보일듯한 강한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




후면부 디자인 또한 볼보차의 특징이 잘 적용되어 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세로형 테일램프이며 부드럽게 처리된 자사 레터링이 붙어있어 강조할 부분과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부분을 적절히 섞었다.  


작지만 고급스러운 내부 인테리어



내부를 살펴보면평소 알고 있던 볼보가 맞나 싶을 정도로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인테리어가 먼저 눈에 들어온다. 보통 소형 SUV로 체급이 작아지면 이에 맞게 인테리어가 변경되는데, 볼보의 경우 차량의 가치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우레탄 소재와 가죽 재질을 적절히 섞어 내부를 꾸몄다.





편의사양을 비롯한 각종 기능은 우리나라 소비자 입맛에 맞을 것으로 보인다. 최고급 사운드 시스템으로 알려진 하만/카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되었으며 12.3인치 대화면 계기반과 9.0인치 세로형 터치스크린은 간단하지만 가독성 좋고 조작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여기에 안드로이드 및 애플 시스템 연동, 무선 충전기능이 포함되어있어 사용자 편의에 신경썼음을 엿볼 수 있다.



시트의 경우 볼보 특유의 인체공학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편안한 승차감을 위해 충분한 볼륨이 들어가 있다. 게다가 헤드룸이나 레그룸도 동급 모델 중에서는 여유로울 것으로 보인다.



2열 시트의 경우 안전벨트를 맸을 때 성인 기준 높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아이가 없는 부부나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첨단 안전기능을 갖춘 XC40





안전사양에서는전방 탐지 장치를 이용하여 보행자, 자전거 타는 사람, 대형동물 등을 감지하고 충돌 위험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밟는 기능과 주차 시 근처에 차량이 있어 충돌 위험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밟는 어시스트 기능이 탑재되어있다. 



그 밖에 중대형 SUV에 적용되는 360도 어라운드 뷰 카메라가 적용되어 국내에서 보지 못한 디자인과 기술이 대거 적용되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
  

준수한 퍼포먼스와 납득할 만한 판매가격



엔진은2.0L 리터 가솔린 터보와 디젤 모델 두 가지에 8단 변속기가 추가되어 우선 출시되며 차후 사륜구동 모델과 하이브리드, 전기차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성능의 경우 T5 모델 2.0 L 가솔린 터보 기준 247마력이며 T4 모델 190마력, T3 모델 156마력의 출력을 보이고 있다. 디젤 모델의 경우 D4 모델 190마력, D3 모델 150마력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국내 출시 예정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해외 11월 첫 출시를 앞두고 있다. 가격의 경우 27,905~39,305 유로로 우리나라 화폐로 환산했을 경우 3,700~5,300만 원 대로 비교적 높은 판매책 정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성능을 시작으로 디자인, 편의 사양, 안전 기능 등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하지 않고 정성 들여 적용했기 때문에 납득할 만한 가격이다. 만약 볼보 XC40의 국내 판매가 확정될 경우 그동안 접하기 힘들었던 프리미엄 소형 SUV에 목말라 했던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생각보다 많은 판매량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과연 볼보는 XC60에 이어 XC40을 출시할지, 그리고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지 기대가 된다.







볼보 XC40 등장! 소형 SUV는 이렇게 만들어야 된다?


글/ 다키매거진
사진/ 볼보자동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