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 현대의 첫 사례를 만든 차, 프레스토

Posted by DAKI MAGAZINE
2017.10.30 03:42 자동차 스토리


어린 시절, 도로 위를 달리는 수많은 자동차들을 보고 있으면 "나도 운전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며 소박한 꿈을 꾼 적이 있었다. 당시만 해도 80년대 즈음 생산된 차량들을 동네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는데, 유독 반짝였던 주차된 차량 한 대가 기억에 남는다. 

다른 자동차들처럼 각진 외관이라 정확히 어떤 모델인지 몰랐지만, 올드카 자료를 찾다가 우연히 한 장의 사진과 함께 설명을 보게 되면서 어린 시절 기억 한구석을 차지하고 있던 자동차의 이름을 알게 되었으니 바로 '프레스토'다. 

일부 운전자들은 '프레스토'라는 이름을 듣게 되면 "아~ 프레스토."라는 반응을 보이는데, 프레스토는 선생님들이 타고 다니던 차였거나 아버지들의 가족을 생각한 자동차로 기억하는 사람이 많다. 
   

국내 최초의 전륜 구동 자동 프레스토 X : 1985 ~ 1989)



프레스토는 1985년 2월 포니의 후속 모델로 출시된 1세대 엑셀의 세단 버전으로, 프로젝트 명 'X'로 차량 개발이 진행되었고 같은 해 7월 대중들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프레스토는 여러모로 의미가 있는 모델로 현대차의 세 번째 고유 모델이자 국산 최초의 전륜 구동 자동차였다. 특히 디자인의 경우 유명 자동차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가 담당하여 직선적 느낌에 군더더기 없는 차량 디자인이 화제가 된 바 있다. 



또한 당시 전륜 구동이라는 새로운 형식으로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일으켰으며 현대차의 전륜 구동이라는 점을 내세운 마케팅이 대성공을 거두면서 이후 출시된 전국의 차량들은 전륜구동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엔진의 경우 일본 미쓰비시의 직렬 4기통 오리온 엔진이 탑재되어 1.3L/1.5L 두 가지 모델이 판매되었고 77/87마력에 11.0/12.5kg.m 토크 성능을 갖추고 있었다.





해외에서는 1986년 미국과 캐나다 등지에 '엑셀'이라는 모델명으로, 유럽에서는 '포니'라는 모델명으로 판매되기 시작하여 총 17만 대 판매라는 최고의 판매 실적을 기록 한 바 있다. 

그 당시 기존 프레스토 디자인과 다른 라디에이터 그릴에 5마일 범퍼가 적용된 AMX 모델이 등장했으며 이듬해에는 전동식 선루프와 자동형 카세트테이프 스테레오 오디오가 장착된 ETR 모델이 추가되었다. 



우리나라 역사에서 중요한 시기였던 1988년에는 서울 올림픽을 기념한 1만 대 한정 올림픽 모델이 출시되어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고 덕분에 엑셀을 포함하여 생산대수 백만 대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해냈다. 


내수용 및 수출용 가릴 것 없이 프레스토가 인기가 있었던 이유로 실용성과 성능 측면에서 인정받은 것이 있었지만, 결정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가 한몫 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이 때문에 소형 택시로도 인기가 많아 80년대 후반~90년대 중후반까지 프레스토 택시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승승장구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것과 달리 빠르게 단종 되는 결과를 낳게 되었는데, 잦은 고장과 부실한 고객 대응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되었으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안티 현대'의 첫 사례를 만들게 되었다.
   

마치며





프레스토는 당시 멋있는 디자인에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으며 전자식 튜너 및 원터치 주파수 설정 기능 및 보닛이 반대로 열리는 형식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이 덕분에 90년대 중반까지 중고차 시장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모델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2017년 현재 프레스토는 여러 운전자들의 꾸준한 관리로 아직까지 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 모습이 목격되고 있으며 수 십 년이 지나 우연히 프레스토를 본 사람들은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디자인에 매료되어 "첫 올드카 복원을 프레스토로 시작해볼까?"하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분명 요즘 출시되는 자동차들에 비해 보잘것없는 인테리어와 성능을 갖추고 있지만 추억이라는 이름 하에 지금까지 여러 사람들의 기억을 통해 살아있는 프레스토, 필자 또한 기회가 된다면 다시 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