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 이런 차를 만들었다고? 기묘한 올드카 5가지

Posted by DAKI MAGAZINE
2017.11.08 08:22 자동차 POP & 랭킹쇼

거 출시됐던 자동차들을 살펴보면 지금보다 더 과감한 시도가 있었던 것 같다. 당시 차량 연구팀은 나름 멋있게 보이려고, 예술성을 가미하기 위해 최선을 다 했지만, 어딘가 길거리에서 몰고 다닐 것을 상상하면 고민되게 만드는 결과물이 나오니 말이다.

멋있긴 한데, 묘하게 거부감 드는 올드카. 어떤 것들이 있을지 간단히 살펴보자.



1. Stout Scarab







타우트 스캐럽은 1930~1940년대 미국의 자동차, 항공 엔지니어 William Bushnell Stout에 의해 개발된 고급 미니밴이다. 이 차량은 세계 최초의 미니밴으로, 4륜 독립 에어 서스펜션, 유리섬유를 최초로 적용했다는 타이틀 또한 가지고 있다.

첫 프로토타입은 1932년 완성되었으며 공기역학, 항공기술이 적용된 알루미늄 프레임을 사용한 최초의 자동차로 기록되어있다. 총 9대가 생산된 것으로 알려져 있고 현재 5대가 남아있다고 한다.

출력은 90마력으로, V8 포드 엔진을 장착했다고 한다.




2. Oeuf électrique







랑스의, 엔지니어이자 산업디자이너 Paul Arzens에 의해 개발된 3륜 전기 자동차다. 차 명은 프랑스어로, 번역하면 전기 계란이다. 한글로 번역해서 보면 이상한 이름이지만 실제 모습을 보면 계란을 닮아 충분히 납득할 수 있다.

80km/h 최대속력을 가지고 있으며, 101km를 이동할 수 있었다고 한다.




3. GM Fire Bird


Firebird1

Firebird2

Firebird3

Firebird4


나 지금이나 "자동차에 제트 엔진을 부착하면 어떨까?"하는 상상을 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미국의 GM에서 가스터빈 엔진 적용 가능성을 연구하기 위해 1953년 Fire Bird를 개발했다. 

번역하면 '불새'인데, 항공엔진 장착 실험을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어울리는 이름이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날개(주익) 없이 바퀴만 달린 전투기 모양이었으나, 파이어버드 2~4가 등장하면서 점차 자동차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출력의 경우 파이어버드 1을 기준으로 보면, 가스 터빈이 26,000 RPM으로 스풀되고, 370마력의 강력한 힘을 낼 수 있었다고 한다. 지금은 GM헤리티지 센터에 전시되어있다.




4. lancia stratos hf zero







탈리아 자동차 브랜드 란치아에서 1970년대에 개발한 스포츠카다. 전체적인 모습은 날카로움의 끝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듯한 느낌이며 차량 뒷부분의 삼각형 모양의 디자인은 이러한 느낌을 더욱 부각시킨다.

한 가지 재밌는 점은 이 차량에 탑승하려면 '앞 유리'를 열어야 한다는 점이다. 뜯어낸다는 의미가 아니라 윈드 실드 및 도어 겸용으로 제작되었다.

성능을 살펴보면 116마력 1.6 L Lancia Fulvia V4 엔진이 탑재되었다. 차량은 한 대만 제작되었으며 2011년 경매에서 약 11억에 판매되었다.




5. Chrysler Thunderbolt







1941년, 크라이슬러에서 제작한 콘셉트카로 총 5대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항공기 엔진이 탑재된 기록 경신용 차량 'Thunderbolt'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제작 당시 미래지향적 디자인을 목표로 만들어졌다고.

이 차량의 포인트는 매끄럽게 처리된 곡선형 디자인에 측면에 작은 번개 표시다. 당시 차량 제조 기술력을 고려했을 때 썬더볼트와 같은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이 쉽지 않아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성능은 8기통 스핏파이어 엔진을 장착하여 143마력에 31.1kg.m 토크를 갖췄다.


번에 소개한 5가지 올드카는 분명 참신하고 멋있는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반면에 새로운 시도로 뭔가 묘하게 거부감이 드는 느낌도 조금은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들이 모여 현재 출시되는 자동차의 밑거름이 되지 않았을까? 때로는 모험을 통해 얻어낼 수 있는 것도 있는 법이니 말이다.

이번에 소개한 차량들 외에도 멋과 기묘함이 공존하는 차량들이 있을까?




멋있긴 한데, 뭔가 기묘한 느낌이 드는 올드카 5가지

글 / 다키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콘텐츠 관련 문의 : carderra@naver.com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