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과학] 세상에서 가장 어두운 검은색, 반타블랙

Posted by DAKI MAGAZINE
2017.06.10 06:23 TECH, IT




사람들은 그림을 그리거나 디지털 채색을 하면서 검은색을 사용하지만실제로는 완벽한 검은색이 아니며 특히 모니터를 통해 표시되는 검은색의 경우 기술적 문제로 완벽한 검은색을 표현해 낼 수 없다.


쉽게 말하면 빛이 100% 반사되지 않는 존재는 지구 상에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완벽한’ 검은색을 일상에서 직접 볼 수 없었다.


그런데 2014영국의 서레이 나노시스템즈’가 세상에서 가장 어두운 물질인RGB 값 (0,0,0)에 가장 근접하는 물질을 개발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반타블랙의 주 재료는 탄소 나노 튜브이며, VANTA(수직 정렬 나노 튜브 배열) 기술을 이용하여 들어온 빛을 99.965% 흡수하는 상상을 초월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자외선가시광선적외선과 같은 빛의 모든 파장을 흡수할 수 있어 깊어 보이는 검은색을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반타블랙을 덧씌운 물체를 보게 되면 입체감을 거의 느끼지 못한다.


게다가 반타블랙은 소수성이 강해 물이 바로 흘러내리며 -196  ~ 300 까지 가열 및 급랭을 시켜도 성능에 전혀 지장이 없고, 구리보다 열전도가 7배나 높다.








반타블랙은 빛을 거의 반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우주 망원경이나 인공위성 등 빛의 간섭을 피해야 하는 항공우주 및 방위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또한 빛을 거의 완벽하게 흡수하기 때문에 태양열을 흡수하여 그 열로 터빈을 돌리는 태양열 발전의 효율을 높이는데 사용될 수 있다.그리고 반타블랙만의 색상을 사용하여 패션이나 액세서리 등 예술 목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현재 반타블랙은 영국정부의 법률에 따라 수출 라이선스가 필요하며 인증받은 회사와 연구기관 그리고 교육기관만이 사용 가능하다쉽게 말하면 개인에게 판매하지 않고 있다.


가격의 경우 상당히 비싸다는 정보 이외에는 공개되지 않고 있다.


게다가 2016년 인도 출신의 조각가 아니쉬 카푸어’가 거금을 지불하고 반타블랙의 예술적 사용 독점권을 획득하여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이를 비판하고자 영국의 예술가 스튜어트 셈플은 '세상에서 가장 분홍색노란색초록색 다운 안료'를 내놓으면서 아니쉬 카푸어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만 사용 가능하다.”라고 공식적으로 언급한 바 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