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통에서 인스퍼레이션까지, 신형 쏘나타 유형별 가격 총정리

Posted by TEXT ADMIN
2019.03.25 17:44 자동차 상식&칼럼




---




 

신형 쏘나타 출시일이 다가올수록 여러 정보가 공개되고 있다. 사실 도로 주행 장면까지 포착되면서 보여줄 내용들은 거의 다 나온 상황이다. 이제는 실제 구매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어떤 트림을 고르면 좋을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다.

 

주력 모델이자 현대차 메인 간판 모델답게 다양한 트림과 옵션이 준비되어있어, 입맛에 맞게 선택할 여지는 늘어났지만 되려 헷갈리는 것이 현실이다. 신형 쏘나타의 트림별 구성, 과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스마트 트림은 흔히 이야기하는 깡통트림이다. 2300만원대 가격라인을 형성하고 있으며 운전자 안전을 위해 포함되어야 할 안전기능은 대거 포함되었다.

 

ADAS로 분류되는 지능형 안전기술의 경우에도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하이빔 보조 등 필요한 기능이 기본적용이어서, 적어도 안전을 담보로 하는 옵션구성은 아니다.

 

다만 외관에 있어 벌브타입 구성이 일부 포함되어있고, 인테리어에서 단조로운 계기판 구성과 조향연동 후방모니터가 옵션인 점, 최근 추가된 기능을 선택할 수 없다.

 

대신에 전자식 변속버튼,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패들 쉬프트, 액티브 에코 시스템 등 옵션으로 들어갈 만한 사양이 기본 적용되었다.

 

스마트 트림을 선택할 소비자들은 외관의 아쉬운 점을 보완하기 위해 LED 전조등으로 변경할 수 있는 <익스테리어 디자인 1>과 기초적인 편의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 초이스 1>옵션을 많이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프리미엄 트림은 스마트 트림에서 아쉬웠던 디자인 부분과 기초적인 편의기능을 보강한 기능 구성을 갖추고 있다.

 

FULL LED헤드램프 및 DRL로 변경되었으며 8방향 전동시트, 버튼시동 및 스마트키, 조향연동 후방모니터, ECM룸미러, 하이패스 시스템 등이 추가되었다.

 

특히 옵션 구성으로 10.25인치 내비게이션과 공기청정모드와 같은 편의기능을 옵션으로 고를 수 있고, 자율주행 기능과 통풍 기능 및 열선 기능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미세먼지 이슈가 화두로 떠오른 현재, 공기청정모드가 포함된 <멀티미디어 내비 플러스1>가 사실상 고정적으로 선택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여름 및 겨울에 대비한 <통풍/열선시트 관련 옵션>이 강제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프리미엄 트림 이상부터 빌트인 캠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다만 주차중 영상 녹화 기능을 이용하려면 TUIX의 보조배터리 옵션을 선택해야 한다.

 

프리미엄 패밀리 트림은 이름처럼 탑승객을 위한 사양이 대거 추가된 구성을 갖추고 있다. 시트관련 편의기능과 공기정화 관련 기능이 추가되었고, 후측방 충돌방지보조, 안전하차 보조 등 지능형 안전기술 일부가 추가되었다.

 

해당 트림부터 동승석 시트 편의기능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다. 2인 이상 탑승하는 일이 많은 가정에서는 <현대 스마트 센스2><컴포트>옵션을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프리미엄 밀레니얼 트림은 프리미엄 패밀리 트림과 비슷하지만 내장 및 시트옵션에 무게를 둔 구성이다. 내장 요소 중 12.3인치 클러스터와 천연가죽 시트, 앰비언트 무드램프 등 차량 고급화에 도움이 될 만한 요소들이 주목할만하다.

 

여기에 HUD와 서라운드 뷰, 후측방 모니터 기능을 선택할 수 있어, 첨단사양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은 프리미엄 밀레니얼 트림 이상을 선택하는 것이 강제될 것으로 보인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간단히 말해 풀옵션 트림이다. 모든 첨단 안전 및 편의기능이 포함되어있다. 대신 다른 트림과의 차별점으로 프로젝션 FULL LED 헤드램프, 나파가죽 시트가 별도 적용된다.

 

옵션사양은 전트림 선택 옵션인 빌트인 캠 및 파노라마 선루프가 있으며 HUD,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 <플래티넘>옵션이 있다.

 

사실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구매할 소비자들 입장에서 옵션 일부만 남겨두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실제 구매 가격은 3500~3600만원 사이가 될 가능성이 있다.

 

생각보다 다양한 구성으로 마련되어있는 신형 쏘나타 트림별 구성은 각 트림마다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경제성을 중요시한 스마트 트림


기능과 가격 둘 다를 고려한 프리미엄 트림


가족을 위한 프리미엄 패밀리 트림


편의기능만큼은 타협하지 않는 소비자들을 위한 프리미엄 밀레니얼 트림


모든 것을 누리고 싶은 소비자들을 위한 인스퍼레이션 트림이 있다.

 

해당 내용을 통해 예비 소비자들이 신형 쏘나타를 구매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